다이어트 팁

뒤로가기
제목

4월 제철음식 | 깻잎

작성자 다이어트 앤 쿡(ip:)

작성일 2021-06-02

조회 65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코리아 민트, 깻잎





4월 제철 음식은 깻잎입니다. 깻잎은 사시사철 만나볼 수 있는 재료 중 하나이기도 하지만, 최근 깻잎에도 다이어트 성분이 있다는 것이 밝혀져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슬슬 집콕으로 인해 불어난 체중을 조절하기 위해 움직이는 다이어터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살짝 이르지만 깻잎에 대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깻잎은 주로 쌈 채소로만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 나물이나 볶음 등 다양한 요리 재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깻잎 활용 레시피를 소개 드리기 전, 깻잎에는 과연 어떤 영양 성분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향긋함에 담긴

깻잎의 영양성분




01/ 다이어트


깻잎에 포함되어 잇는 페릴 케톤은 식욕을 억제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방향성 정유 성분으로 특유의 향긋한 향을 내는 역할을 하고, 이 성분은 비만 세균 및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 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02/ 빈혈 예방


시금치보다 2배 높은 철분 함량으로 깻잎 30g을 섭취하면 하루에 필요한 철분의 양을 섭취할 수 있어 성장기 아이들이나 가임기 여성들에게 추천 음식으로 손꼽힙니다.


03/ 염증 완화


식물성 색소 플라보노이드의 종류인 루테올린 성분으로 체내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항 알레르기 효과가 있어 기침이나 콧물, 재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04/ 항암효과


깻잎의 피톨 성분은 항암물질로 암세포 제거에 도움을 주는데, 특히 암세포를 없애는 자연살해세포의 활동성을 높이고, 병원성 대장균이나 병원성균을 제거하여 면역 기능 강화,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깻잎에 대한

Q&A



01/ 깻잎은 어떤 식물일까?


깻잎은 말 그대로 '깨'의 잎입니다. 그렇담 과연 들깨와 참깨, 둘 중 어떤 것일까요? 정답은 바로 들깨입니다. 참깨의 경우에는 잎 모양이 길쭉하게 생겼고, 깨가 여물기 전까지는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식용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들깨의 경우에는 다릅니다. 들깨가 여무는 것과는 별개로 잎을 따도 상관이 없고, 심지어 6월에 새순이 올라오면 따로 손질하여 나물로 요리하기도 하니까요.



02/ 정말 한국에서만 먹을까?


100% 확실하다고 하긴 어렵지만, 먹는 나라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까운 나라인 일본에서는 깻잎과 비슷한 시소가 있는데, 향이 강해 디저트에 사용하거나 플레이팅에 자주 사용된다고 합니다. 중국의 경우에는 거의 섭취 하지 않고, 한국과 일본 수출 목적으로 재배를 합니다. 터키의 남동부 지방 향토 음식 중에서 깻잎과 유사한 향채를 넣어 쇠고기 수프를 끓이기도 하는데, 깻잎과 유사할 뿐 깻잎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즉, 깻잎을 먹는 나라는 우리나라를 제외하고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겠죠.



03/ 궁합이 좋은 음식은?


깻잎의 정유 성분이 비린내를 제거하고 방부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생선회나 고기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당근과 함께 조리할 경우  아스코비나아제라는 비타민C 분해 효소가 들어있어 함께 조리할 경우 비타민C가 모두 파괴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깻잎 솜털까지

깨끗하게 씻는 방법




깻잎 손질의 핵심은 바로 꼼꼼함입니다. 깻잎의 잔털에는 특히 이물질이 많이 붙어있는데요, 이것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씻기보단 물에 담가 두었다가 2~3회 중복 세척하고, 마지막에만 흐르는 물에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깻잎의 경우 5분 이상 물에 담가 둘 경우 비타민 C 파괴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쌈 채소 그 이상의

깻잎 RECIPE





단순히 깻잎을 쌈 채소로만 즐겼다면 이제는 맛있는 레시피로 즐겨보세요. 올리브오일과 함께 더해 깻잎 페스토를 만들거나, 깻잎전 등 요리 재료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제철 음식 깻잎을 사용한 레시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위로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