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팁

뒤로가기
제목

3월 제철음식 | 양배추

작성자 다이어트 앤 쿡(ip:)

작성일 2021-06-02

조회 71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다이어트 필수 식재료



안녕하세요 다이어트 앤 쿡, 다쿡입니다.

3월, 봄이 왔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여전히 정신이 없는 요즘이지만, 그 틈에도 봄이 찾아왔습니다. 따뜻해지는 날씨에 땅 위에도 초록빛이 감돌기 시작했습니다. 3월이 지나면, 땅의 생명을 담은 초록초록한 제철음식을 소개해드릴 생각에 벌써 설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음식은 바로 양배추입니다. 양배추는 사실 단호박처럼 사시사철 언제든 먹을 수 있는 야채 중 하나지만, 지금 먹는 양배추는 속잎이 단단하게 차있고, 단맛도 좋은데요, 오늘은 3월부터 본격적으로 즐기는 양배추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양배추는 이름이 

왜 양배추일까?






양배추라는 이름은 어디서 왔을까요? 얼핏보면 겹겹이 쌓여있는게 배추와도 비슷한데, 양- 이라는 글자가 붙은 어원을 찾아보니, 양배추의 경우 서양 배추라는 뜻에서 유래되어 양배추라고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양배추는 지중해와 소아시아가 원산지로 국내에서 재배되는 종의 경우에는 대부분 외국에서 육성된 품종을 수입하여 재배합니다.



위장병에 특히 좋은

양배추의 효능





01/ 궤양 완화


양배추에는 비타민U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비타민U의 경우에는 궤양 치료에 유효한 성분으로, 항궤양 성분으로 손에 꼽힙니다. 비타민 U는 위 점막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생성을 촉진해 위산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합니다. 위궤양을 비롯하여 위염, 위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02/ 항암효과


항암 성분인 '인돌 카비놀3'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염증 반응으로부터 장기를 보호해 장염이나 대장암 발생을 낮춥니다. 이러한 항암물질을 통해 양배추 섭취가 많을 수록 유방암, 신장암, 폐암 등 각종 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 연구가 발표되어 항암 식품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03/ 변비 예방


풍부한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장 운동을 돕고,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배출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클린한 장내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04/ 다이어트


100g당 20kcal의 낮은 칼로리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특히 섬유질이 풍부하고 포만감이 좋아서 다이어터들에게 더욱 사랑을 받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찜으로 즐기거나 얇게 썰어서 샐러드로 즐길 수 있습니다.



방울 양배추부터 양상추까지

양배추의 친구들




- 방울 양배추 : 양배추를 축소해놓은 듯한 방울 양배추는 작은 크기로 마치 유전자 조작을 한 '미니 채소'가 아니냐는 오해도 받지만, 영양만큼은 양배추 못지 않게 듬뿍 들어있습니다. 특히 심지와 겉껍질까지 전부 섭취할 수 있어서 영양을 통채로 섭취할 수 있고, 항산화물질인 설포라판도 2배 가량 많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도 일반 양배추보다 1.5배 많이 들어있습니다.


- 적색 양배추 : 적채라고 불리는 적색 양배추의 경우는 양배추보다 과당, 포도당, 식물성 단백질, 비타민C 등 영양 성분이 더 많습니다.


- 양상추 : 양상추는 양배추와 비교했을 때, 식감이 가장 큰 차이점인데요, 양배추의 단단한 식감과는 달리 얇고 훨씬 부드러운 맛을 자랑합니다. 양배추가 배추, 십자화 채소인데 반해, 양상추는 통상추로 국화과의 식물입니다.



좋은 양배추 고르는법




양배추의 경우에는 모양이 동글동글하고 겉잎이 살짝 연두빛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초록색 잎은 자칫 질길 수 있으니, 겉껍질이 적당히 연두빛과 부드러운 잎을 골라주세요. 무게는 묵직하고 양손으로 눌렀을 때, 빈 곳 없이 단단한 게 좋습니다. 잎이 시들거나 상처가 있을 경우에는 피해야하고, 반으로 나뉘어진 양배추를 구매할 경우에는 꽃대가 올라오거나 노란색으로 변한 부위가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양배추 활용 

RECIPE





양배추는 아삭한 식감때문에 샐러드로도 자주 먹지만, 위장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살짝 쪄서 먹거나 볶아서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쿡에서는 한그릇 음식으로도 손색 없는 양배추 덮밥과 사우어크라우트를 만들어보았는데요, 다음 다쿡 레시피에서는 제철음식 양배추를 사용한 레시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음에도 맛있는 제철음식 레시피로 찾아오겠습니다.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위로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