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팁

뒤로가기
제목

2월 제철음식 | 우엉

작성자 다이어트 앤 쿡(ip:)

작성일 2021-06-02

조회 42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우엉에 대한 모든 것



안녕하세요 다이어트 앤 쿡, 다쿡 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뒤숭숭한 요즘, 다들 건강은 안녕하신가요? 이전 포스팅에서도 소개했듯이 예방만큼 좋은 약이 없다고 합니다. 항상 손 씻기의 생활화, 면역력 높이는 음식 섭취하기 등 자체 면역 기능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런 의미에서 이번 음식은 우엉으로 선정했습니다. 우엉은 우엉차가 다이어트에 좋은 차로 선정되면서 다이어트하는 분들 특히 관심을 갖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제철 우엉의 효능과 보관법 등 우엉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길쭉한 뿌리에 가득한

우엉의 효능





01/ 감염 예방


우엉은 사실 오래전부터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되었는데요, 우엉에는 감염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항균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특히 끈적끈적한 박테리아 생물막을 죽이는 데 유용하며, 인후통을 비롯하여 감기를 치료하기 위한 약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02/ 이뇨&배변 작용


우엉에는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이눌린으로 인해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이뇨작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신장 기능이 약한 분들은 우엉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고, 또한 다량의 식이섬유로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해결에 도움을 줍니다.



03/ 해독 작용


전통 중국 의학에서 해독제의 역할을 했던 우엉. 혈액 정화는 물론 만성 염증 개선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04/ 면역력 개선


우엉에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한데요, 프락토올리고당과 이눌린 같은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들어있습니다. 이는 장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을 주는데요, 장이 건강하면 면역력이 증가하는 것은 물론 최근 우울증도 장내 환경과 관련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어 우울증 개선에도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 우엉은 건강한 장내 환경을 만들어 신체적, 정신적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어떤 우엉을 골라야

좋은 우엉일까?





새카만 뿌리와 껍질 때문에 외형만으로는 우엉을 고르기 어렵다고 생각하실 텐데요, 좋은 우엉은 겉흙이 바싹 말라서 건조하지 않고, 홈이 없이 매끈한 우엉이 좋은 우엉입니다. 특히 국내산 우엉의 경우에는 흙이 손에 묻어나고, 껍질이 얇은 것 이 특징입니다. 또한 수염뿌리나 혹이 없고 곧게 뻗은 우엉이 좋고, 크기는 지름이 2cm인 우엉이 좋고, 가늘어지지 않고 일정한 굵기를 유지하는 우엉이 좋은 우엉입니다.



우엉과 연근,

뿌리채소의 힘



우엉하면 함께 떠오르는 채소, 어떤 게 있으신가요? 아무래도 간장에 달큰하게 졸여진 연근이 떠오르실 텐데요, 이 둘의 공통점은 바로 뿌리채소라는 것입니다. 뿌리채소는 땅속에 묻혀서 자라며, 근채류라고도 불리는데요, 이러한 뿌리채소는 땅속에 에너지를 가득 담은 겨울이 특히 좋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우엉 이외에도 뿌리채소에는 면역력 향상과 체력 증진 등 항산화 에너지를 담고 있기에 환절기나 활동성이 떨어지는 겨울에 먹으면 특히 좋습니다.





반찬 대신 색다르게!

우엉 레시피


연근을 비롯해서 뿌리채소는 대부분 간을 입혀서 반찬으로 즐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살짝 데치면 아삭한 맛은 살릴 수 있어서 무침이나 샐러드로 요리하기 좋습니다. 이 외에도 냄비밥을 할 때에 버섯과 함께 넣어 우엉 버섯밥을 만들 수도 있고, 약한 불에 여러 번 덖어서 우엉차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엉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다음에는 우엉을 사용한 다이어트 레시피에 대해서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위로

아래로